오늘의 이슈

국내산 김치 제 가격 주고 먹자 더이상 중국산 김치는 아니다

오늘만날이가 2021. 5. 19. 21:57

중국산 김치에서 대장균 검출

중국산 김치

지난 3월에 커뮤니티에 올라온 중국에서 절임배추를 만드는 과정을 담은 동영상이 올라와 많은 사람들이 의혹을 제기하였고 불안감이 증폭되었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엄청난 양의 절임배추를 만드는 과정 중에 맨몸으로 들어가 만드는 영상이었습니다.

도저히 배추라고는 볼 수 없었으며 비위가 안 좋은 사람들에게는 불안감을 증폭시키기에는 충분한 영상이었습니다. 이에 국내에는 많은 보도가 쏟아지며 김치를 수입하는 업계는 해당 영상이 국내로 유입하는 김치가 아니라고 밝혔지만 사람들은 믿지를 못 하고 중국산 김치에 대한 정부의 대처를 기대하였습니다.

중국산 김치 검사현장 출처:식약처

뒤늦게 식약처는 수입산 김치에 대한 식품안전대책을 발표하여 국내에 들어온 중국산 김치 289 제품(55 제조업체)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해 그중 15 제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산 김치

지난 3월부터 실시하여 제품에 대한 보존료, 타르색소, 장출혈성 대장균 등 5 항목을 검사하여 찾아낸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산 김치에서 발견된 여시니아균

식중독균인 여시니아균이 식품 기준치를 초과하여 나타났고 이 여시니아균은 물이나 토양 등 자연환경에서 쉽게 살아가고 번식이 되며 섭씨 0~5도 저온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보통 냉장고 온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감염이 되면 설사 복통 두통의 증상이 나타나는 식중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중국산 김치와 더불어 김치의 원재료인 중국산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의 120 제품을 수거하여 검사한 결과 냉동 다진 마늘 1건이 세균 수 기준을 초과하여 반송 폐기하도록 지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한 식약처 수입김치를 대상으로 소비자단체협의회와 수입 김치의 유통 경로를 조사, 보관창고 등의 위생 상태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한국사람이라면 김치를 먹지 않고는 못 사는 사람들입니다. 한국의 김치 소비량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중국 김치를 먹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식약처에서 강력한 조치와 검사를 한다 하여도 중국산 김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국내산 김치를 찾게 될 것이며 안 그래도 금배 추라고 불리는 우리나라 배추의 가격 또한 상승할 것 같습니다. 

배추의 가격이 상승하면 김치 또한 가격 상승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리 국내산 김치를 구매 해 놓아야 나중에 수입김치에 대한 불안감이 진정되어 가격이 떨어질 때까지 김치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제도(HACCP)

국내산 김치 중에도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제도(HACCP) 통과한 제품이면 조금 비싸더라도 제 가격을 주고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맛있는 김치여야겠지만요^^